존재를 부정하는, ‘국가 없는 삶’에 관한 아나키즘의 유토피아가 다시 한 번 재고되고 있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아나키즘이 꿈꾸는 ‘국가 없는 정치적 삶’이 가능한지에 관한 논의를 하기 위해, 국가의 고유의 기능에 대해 살펴 본 후 국가 존재의 정당성에 대한 논의를 거쳐 새로운 대안으로
. 그런데도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아무런 문제제기가 없으면서 단지 여성평교원의 비율이 문제가 된다. 때문에 이 논의의 가장 핵심은 초등학교의 교직여성화 문제 해결을 위해서 도입되려 하고 있을 것이다. 이장에서는 교직의 여성화 여교사 증가의 문제점과 해결대안에 대해 모색해 보기로 하자.
교육사회(대안교육운동)
제 11장 대안교육운동
제1절.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이념적 지향
1.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고병현, 1997)
1) 대안교육운동은 ‘대안적’이어야 한다.
대안교육운동이 추구하는 것은 행동적·제도적 변화(개혁적 차원)뿐만 아니라, 근본적으로는 사고의 변화, 가치형성의
지닌 존재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본질적인 존재이다. 청소년도 하나님의 창조의 일부로서의 사람이다. 그들은 창조주가 그의 형상대로 창조한 자로서의 그들의 주체성을 갖는다. Gelem E. Ludwig, 「청소년 목회론」박주익 역 (서울 : 대한기독교출판사, 1983) p.29
또한 청소년은 하나님을
존재양식'을 들고 있다.
이 두 가지 생존양식의 차이․ 갈등 ․ 선택을 사람들의 일상적인 경험을 비롯하여 선인들, 즉 불타, 그리스도, 에크하르트, 마르크스의 사상과 신약성서의 세계를 통해 더듬으면서 고도로 산업화된 현대사회에서는 ‘소유양식’이 자명한 전제가 되고 ‘존재양식’을
새로운 학교 모형
1. 교육이 추구해야 할 방향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로써 사회 속에서 살아가야 한다. 따라서 교육은 지식 뿐 만 아니라 개인이 사회 속에서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도록 사회성을 길러주어야 한다. 그리고 지식도 단순히 이론적, 형식적인 지식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현상을 바라
대안교육의 개념
1) 쿠퍼(B. S. Cooper)
교육백과사전에서 대안 학교를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라고 정의하고 있다(1994: 260).
그러나,
II. 정책결정 구조
조직이 가지는 구조적 특성이 정책결정을 제약한다. 또한 조직 내 권한의 집중과 분산 정도, 의사전달의 행태, 분화나 전문화 등 행정적 요인들은 모두 정책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다.
III. 정책대안의 존재
사회복지에 관한 정책대인을 사회복지 실무를 담당하는 관료나
존재하는 경제
식민지시기에 경제적인 측면에 대한 서술이 반침략 운동의 근거로서만 제시되고 있는 점을 문제점 중 하나로 보고 있다. 근현대사뿐만 아니라 국사교과서에서도 ‘약탈’, ‘경제적 침탈’과 같은 용어를 쓰고 있는데, 사실 일본의 수탈과 약탈이라는 부분은 그들에 있어서는 쌀, 콩